교우회보

교우들의 영원한 소식지

교우회보

신간
2월호 신간
신간 편집국 2024-02-16 조회수 : 96

《21세기 새 역사의 창조를 위하여》

이철호(농화학63) / 출판사 / 1만8000원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명예 이사장이자 모교 식품공학과 교수로 30년 재직한 이철호 교우가 식품저장학계의 전문가로서 그동안의 경험과 관록을 책으로 빚어냈다. 농업·농촌의 이상적 모습과 식량자급·식량안보의 방안을 모색하고 이에 더해 과학기술과 역사인식에서의 방향성을 논하며 21세기 한국사회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독일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양돈선(통계72) / 미다스북스 / 2만5000원

양돈선 교우는 한국이 주목해야 할 소프트파워의 비결이 독일에 있다고 전한다. 독일 소프트파워의 중심이 사회적 신뢰에 있다며, 이를 통해 세계 최고의 신용도를 유지하면서 안정을 누리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독일 모델을 도입해온 우리나라가 앞으로 진정한 선진국으로 자리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저자는 책을 통해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눈 속을 여행하는 오랑캐의 말》

박정대(국문84) / 달아실 / 1만원

박정대 교우가 11번째 시집을 펴냈다. 박 교우는 시를 통해 꾸준히 ‘혁명’과 ‘고독’을 노래해온 낭만주의자다. 이번 시집의 해설을 쓴 장정일 시인은 박 교우의 시가 반복과 변주를 통해 세계를 낭만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상의 부조리함을 고발하고 있다고 말한다. 독자들이 그의 시를 형식적으로 해석하기보다 시와 함께 여행하며 박 교우의 시에 매료되기를 바란다.  


《한국어 교사를 위한 한국어 첫 문법》

김양진(국문85), 장향실(국문88), 유혜원(국문91), 이동혁(국문92), 김서형(국문석00) / 공앤박 / 2만1000원 

국어 교육의 30년 경력자들이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 학습자의 수가 급증하는 최근의 추세에 맞춰 문법 교육서를 발간했다. 음운, 통사, 의미, 어문 규범 영역에서의 상세한 문법 설명을 즉문즉답 형식으로 구성해 교육현장에서의 학생들의 질문에 제대로 답할 수 있게 만들었다. 


《한류가 뭐길래》

심두보(사학85) / 어나더북스 / 1만8000원

국내 한류 연구 권위자로 꼽히는 심 교우의 첫 단행본이 출간됐다. 1990년대부터 움트기 시작해 글로벌 문화 현상으로 진화를 거듭한 한류의 역사와 이에 관련된 사회문화적 함의를 포괄적으로 정리했다. 저자는 책을 펴내기 위해 20년 가까이 국내외에 발표했던 수많은 논문과 학술자료, 강연록 등의 방대한 자료를 추려 오늘날의 감각에 맞게 재구성했다. 


《MBTI 연애 심리학》

박성미(문창03) / 시크릿하우스 / 1만8000원

‘심리학 커뮤니케이터’ 박성미 교우가 MBTI를 연애에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한 지침서를 펴냈다. 1부에서는 4가지 척도별 연애 방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갈등 위험도 순위에 대해 설명한다. 2부에서는 16가지 유형별로 어떤 성격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추천 데이트 코스와 연령대별 공략법까지 제시한다.  


《재미있고 쓸모있는 화학 이야기》

이광렬(화학과) 교수 / 코리아닷컴 / 1만원9000원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모두를 위한 화학’을 연재하고 있는 이광렬 교수가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수많은 화학 현상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인체, 심리, 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화학 작용을 일상생활의 궁금증과 함께 탐구하며 독자들이 자연스레 화학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 근거없는 속설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게 한다. 



첨부파일

연관콘텐츠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