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함께하는 고대교우회

Home > 교우회보 > 월례강좌

월례강좌

[제301회] 체형 변형과 입체 교정술

등록일 : 2010-01-15 조회 : 10896

방 기 영
(주)스텝스휴먼텍 회장

나이가 들수록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체의 불균형을 느끼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변형을 보이는 것이 바로 근골격계입니다. 특히 이러한 원인은 발의 변형에 있습니다. 발의 변형 혹은 기형이 무릎의 통증과 변형을 유발하고 이는 골반, 허리, 척추, 목의 변형으로까지 이어집니다. 여기서 변형이라고 하는 것은 관절 하나만의 변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의 관절이 변형을 일으키기 시작하면 다른 관절 역시도 연쇄적으로 변형을 하는 것이죠. 이렇게 체형변형이 일어나면 사람들은 신체의 근골격계에 만성통증을 느낍니다. 이외에도 무지외반(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굴곡된 상태), 평발, 복부돌출 등 역시 체형불균형을 유발하는 원인이나 그 결과가 되고 있습니다.

발목 안쪽으로 활처럼 휘어있는 경골은 발목 내외 측간에서 4도 정도의 각도차를 보입니다. 신체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 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하는데 일상생활에서 이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딱딱한 보도블럭이나, 신체에 적합하지 못한 신발은 이런 각도차를 자연스레 사라지게 합니다. 이로 인해 체중의 발목 내측 쏠림현상이 유발되는데, 과체중인 경우에는 쏠림현상이 더욱 심화됩니다. 또한 쏠림현상은 발의 내회전이 일어나게 하면서 체형의 변형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매일 반복되는 잘못된 보행은 자연스레 연쇄적인 체형의 불균형을 유발하게 되지요.

따라서 평소에 자세와 걷는 습관을 바로 하고,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좋은 신발을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는 교우 여러분의 근골격계 건강을 유지해줄 평생의 자원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