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함께하는 고대교우회

Home > 교우회보 > 월례강좌

월례강좌

[제297회] 대한민국 당면 위기와 참된 한국인의 사명

등록일 : 2009-09-21 조회 : 10851

송 대 성
세종연구소 소장

현재 대한민국이 당면하고 있는 위기를 내부적, 외부적 관점으로 나누어 살펴보자. 우선 외부적 근원에서 오는 위기는 북한이다. 미사일 발사 강행 등 북한은 최고수위의 협박을 하고 있다. 또한 군사제일주의 포기 의사를 보이지 않는다. 북한의 군사력은 통일의 원천력이자 체제옹호력자 협상력이다. 북한의 군사제일주의를 포기시키고 핵물질 등 위협의 실체를 불능화 하거나 폐기하게 해야 한다.


한편 내부적으로는 계속되는 비이성적 집단 세력들이 투쟁을 주목해야한다. 비이성적 집단은 Spiritual Health(이념적, 종교적 건강)을 상실하거나 훼손한 채 남남갈등의 탈을 쓰고 북쪽 주장을 따라하는 세력이다. 비이성적 집단세력 간의 투쟁의 배경에는 북한을 진원지로 하는 위장된 남남갈등이 자리한다.


국내의 비이성적 집단 세력들은 공권력과 법치주의를 무력화시켜 집단적 행동과 위협으로 대한민국의 합리적 이성을 마비시키고 있다. 지난 노무현 대통령 노제 때 서울광장에서 이뤄진 노인인민재판은 극명한 사례다. 위장된 갈등의 진원지와 비이성적 집단세력과의 연계를 차단하고 질적 변화를 꾀하는 것이 시급하다. 대한민국의 이성을 회복해야 한다.


당면한 내외부적 위기 속에서 한국인들은 참된 사명을 지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선 첫째 한국인에 대한 강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 사술과 강박에 굴복하지 않는 우리의 강한 자존심은 비이성적 집단세력의 협박과 유혹을 물리칠 수 있게 한다. 둘째 북한(외부위기)과 비이성적 집단세력(내부위기)에 대한 객관적 인식을 통한 합리적 대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차원에서 세계적 이성과 전문성을 구비한 ‘세계적 명품 한국인’이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